Skip to content

데이터모델링

모델링이란 복잡한 현실세계를 추상화, 단순화, 명확화하기 위해 일정한 표기법으로 모델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마찬가지로 데이터 모델링은 비즈니스를 IT 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해 데이터 관점으로 업무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써, 약속된 표기법으로 데이터의 구조를 표현하는 과정이다. 즉 IT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분석 및 설계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 모델이 중요한 이유

이유설명
파급효과
(Leverage)
데이터 설계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데이터 설계 및 업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데이터 설계를 한다면 개발/테스트/오픈/운영의 전 과정에 걸쳐서 엄청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복잡한 정보 요구사항의 간결한 표현
(Conciseness)
좋은 데이터 모델 설계를 통해 IT 시스템에서 구현해야 할 정보 요구사항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다.
데이터 품질(Data Quality)데이터 모델의 잘못된 설계로 인해 데이터 중복, 비유연성, 비일관성이 발생하여 데이터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

데이터 모델링 단계

데이터 모델링은 3단계에 걸쳐서 진행된다.

  1.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

IT 시스템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포괄적 수준의 데이터 모델링을 진행한다.

  1.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IT 시스템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비즈니스를 만족하기 위한 기본키, 속성, 관계, 외래키 등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단계이다.

  1.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논리 데이터 모델을 기반으로 실제 물리 DB 구축을 위해 성능, 저장공간 등의 물리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