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코루틴과 리액티브 스트림의 구현체 중 하나인 Reactor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
아래와 같이 사용자의 정보를 받아 환영 메세지를 생성한 후 반환하는 메서드가 있을때, 이 메서드를 호출하는 코드를 각 방식으로 작성해보자.
호출 코드는, 대략적으로 이러한 흐름을 가져야한다.
- usernameOrIp를 인자로 받는다.
- 인자를 사용해 UserProfile을 조회한다.
- 인자를 사용해 block(차단 여부)를 조회한다.
- 조회 정보를 넣어 generateWelcome 메서드를 호출한다.
구조를 알아보기 쉽게 명령형 방식으로 작성하자면 아래와 같이 짤 수 있다.
Reactive Streams(Reactor) Code
reactive repository
인 userProfileRepository
와 blockRepository
는 결과값을 Mono
에 감싸서 반환하고, 두 reactive stream은 zip
연산자를 통해 연결되고 있다.
괜찮은 코드인 것 같지만 이 코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zip
연산자는 인자가 비어있을 때 리액티브 스트림 후속 과정을 실행하지 않고 취소한다. 그래서 사용자 프로파일이나 차단 여부 정보 중 한 가지라도 없는 경우에는 generateWelcome()
이 실행되지 않는다.
위에서 명령형 방식으로 짰던 코드에서는 변수 타입을 명시적으로 nullable Type(?
)으로 지정해서 프로그래머가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했는데, Reactor를 사용하면 그러한 이점이 사라진다. 항상 프로그래머가 그 가능성을 고려하여 코드를 짜야한다. null인 경우를 고려하여 코드를 수정한 코드는 아래와 같다.
로직이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워졌다. 코드가 수행하고자 하는 목적이 잘 드러나지 않아서, 유지보수하기에 굉장히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위의 코드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 도메인과 관련 없는 reactor에 의존한 용어(tuple)가 코드에 섞이는 것도 문제가 된다. 이 코드를 이해하기 위해선 reactor의 구조와 용어를 숙지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Coroutine Code
코틀린 코루틴 코드는 suspend, awaitFirstOrNull()외에는 명령형 코드와 거의 같다. 그냥 reactive repository
를 호출해서 사용하기만 한다.
가독성이 굉장히 좋아졌고 간단해졌다.
Kotlin Coroutine + Reactor Code
kotlinx-coroutines-reactor
를 사용하면 코틀린 코루틴과 스프링 리액터 및 웹플럭스(WebFlux)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 웹플럭스는 suspend 함수 결과를 받아서 반환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컨트롤러에서 suspend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Reactor 기반으로 작성된 코드를 코틀린 코루틴 코드로 대체할 수 있다.
그리고 코틀린 코루틴은 리액터 타입인 Mono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섞어쓸 수 있다.
참고
https://nexocode.com/blog/posts/reactive-streams-vs-coroutines/